여러분, 안녕하세요! 요즘처럼 쏟아지는 콘텐츠 홍수 속에서 눈에 띄는 프로그램 하나 찾기 정말 힘들죠? 솔직히 리모컨만 들었다 하면 뭘 봐야 할지 고민만 10분… 저만 그런 거 아니죠? 😉 최근에 종영한 TV 예능 프로그램 ‘콩콩밥밥’ 보면서 얼마나 웃었는지 몰라요. 유튜브 인기 급상승 1위를 찍었다는 소식 듣고 ‘역시 나만 재밌게 본 게 아니었구나!’ 싶더라고요. 콩 심은 데 콩나고, 밥 먹으면 밥심 난다는 단순한 제목 속에 숨겨진 매력이 어마어마했다는 거! 단순히 출연진 덕분만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프로그램 곳곳에 숨어있는 흥행 코드가 시청자들의 마음을 제대로 사로잡았다고나 할까요? 그래서 오늘은 콩콩밥밥의 성공 비결과, 이번 흥행의 최대 수혜자라고 할 수 있는 제작사 에그이즈커밍의 마케팅 & PR 활동을 낱낱이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짝퉁 윤식당’은 이제 그만! 콩콩밥밥의 차별화 전략
한때 ‘윤식당’을 시작으로 연예인들이 음식점을 창업해서 손님들과 소통하는 ‘외식업 창업 예능’이 엄청난 인기를 끌었잖아요. 저도 챙겨 봤었지만, 비슷한 포맷이 계속 쏟아져 나오니까 슬슬 질리더라고요. 🙄 비일상적인 설정(여행)과 외국인의 한식 경험을 주요 소재로 삼는 뻔한 레퍼토리에, 솔직히 공감하기도 어려웠고요. 전문가들도 “짝퉁 윤식당에 속지 않는다”라며 냉정하게 평가했으니, 저만의 생각은 아니었겠죠?
그런데 콩콩밥밥은 달랐어요! 구내식당이라는 신선한 컨셉을 들고나와, 뻔하디뻔한 외식업 예능 판도를 확 바꿔버렸죠.
구분 | 콩콩밥밥 | 기존 외식업 예능 |
---|---|---|
컨셉 | 구내식당 | 해외/국내 식당 운영 |
주요 시청층 | 직장인 | 전 연령층 |
공감대 | 직장 생활, 식사 메뉴 | 여행, 이국적인 문화 |
차별점 | 소소한 일상 속 재미, 공감 | 화려한 볼거리, 대리만족 |
어때요? 표로 보니까 콩콩밥밥만의 차별점이 확 와닿죠? 시청자들과 비슷한 직장인들의 공감대, KKPP푸드 사장(이광수)과 본부장(도경수)의 엉뚱한 케미, 그리고 에그이즈커밍 직원들과의 티키타카까지! 이 모든 요소들이 콩콩밥밥을 단순한 밥 먹는 예능 그 이상으로 만들어줬다고 생각해요.
베일에 싸인 콩콩밥밥, 궁금증을 유발하는 마케팅 전략
콩콩밥밥 촬영 소식은 여기저기서 들려왔지만, 도대체 무슨 프로그램인지 쉽게 알 수 없었던 거, 혹시 기억하시나요? 프로그램 제목만 들어서는 내용을 짐작하기가 쉽지 않았죠. 저도 처음에는 ‘콩나물밥 먹는 방송인가?’하고 엉뚱한 상상을 했다니까요. 😂
그런데 ‘삼시세끼’에서 도경수와 이광수가 감자를 가져가는 장면이 포착되면서 시청자들의 궁금증이 폭발하기 시작했어요. ‘도대체 뭐 하는 프로그램이길래 감자를 훔쳐가지?’라며 온갖 추측이 난무했죠. 그러다 채널 십오야의 ‘나영석의 와글와글’에 도경수와 이광수가 깜짝 게스트로 출연해서 프로그램의 컨셉을 드디어 공개했는데… 그야말로 대박이었죠!
에그이즈커밍은 자체 제작 콘텐츠를 마치 자연스러운 예고편처럼 활용해서 콩콩밥밥을 효과적으로 홍보했고, 시청자들의 기대감을 최고조로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어요. 이런 궁금증 유발 마케팅, 정말 영리하다고 생각하지 않으세요? 🤔
KKPP푸드 홈페이지, 디테일이 살아있는 프로모션
아이돌 컴백할 때 홈페이지 프로모션 많이 하는 거, 다들 아시죠? 콩콩밥밥도 프로그램 컨셉에 맞춰 위탁 급식 업체 KKPP푸드 홈페이지를 공개했는데, 퀄리티가 장난 아니었어요. 업체 소개, 철학, 임직원 인사말까지… 진짜 급식업체라고 해도 믿을 정도였으니까요.
홈페이지를 단순한 방영 전 프로모션 용도로만 활용한 게 아니라, 시청자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든 점이 정말 인상적이었어요. 방송에서는 직원들이 홈페이지를 통해 식단표를 확인하고 리뷰를 남기는 모습이 자연스럽게 등장하는데, 시청자들도 똑같이 식단표를 확인하고 리뷰를 확인할 수 있도록 공개한 거죠. 심지어 방송에 나왔던 음식 레시피까지 공유했다니까요!
이런 디테일 하나하나가 단순한 마케팅을 넘어서 시청자들이 프로그램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요소로 작용했다고 생각해요. 여러분도 KKPP푸드 홈페이지 한번 방문해보세요! 진짜 꿀잼입니다. 👍
tvN – 유튜브 멀티 플랫폼 전략, 시너지 효과 극대화
2024년에 방영했던 ‘지락이의 뛰뛰빵빵’ 기억하시나요? 목요일에는 tvN에서, 금요일에는 유튜브로 풀버전을 공개하는 전략으로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냈었죠. 콩콩밥밥도 이 멀티 플랫폼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어요.
요리 과정이나 간식 배부 등 일부 장면을 공개하지 않고, “풀버전은 유튜브에서 확인하세요!”라는 자막을 통해 자연스럽게 유튜브 시청을 유도하는 방식이었죠. 티빙(스트리밍)은 유료, 유튜브는 무료 플랫폼이라는 점을 적절히 활용해서 유료 구독도 유인하고, 유튜브에서는 높은 조회수와 재시청을 유도하는, 그야말로 ‘꿩 먹고 알 먹고’ 전략이었던 셈이죠. 똑똑하다, 똑똑해! 🤓
콩콩밥밥 최대 수혜자는 에그이즈커밍? 숨겨진 매력 발산!
콩콩밥밥의 메인 출연진은 이광수와 도경수였지만, 에그이즈커밍 직원들도 못지않은 존재감을 드러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녹말 이쑤시개’라는 센스 넘치는 리뷰를 남긴 마케팅팀 직원분, 2인분은 기본으로 드시는 PD님, 그리고 낯을 가려서 이광수 씨가 먼저 다가가려고 애썼던 직원분까지!
솔직히 콩콩밥밥의 숨겨진 카드는 바로 에그이즈커밍 직원들의 매력이었다고 생각해요. 평범한 회사원들의 소소한 일상과 유쾌한 모습이 시청자들에게 큰 웃음을 선사했고, 자연스럽게 에그이즈커밍이라는 회사에 대한 호감도도 높아졌겠죠?
에그이즈커밍, 그들은 누구인가?
에그이즈커밍은 이명한 대표, 나영석 PD, 이우정 작가, 신원호 PD를 필두로 하는 방송 프로그램 제작사예요. 지금은 CJ ENM 스튜디오스 산하 레이블로 소속되어 있죠. ‘서진이네’, ‘지구오락실’, ‘신서유기’ 같은 인기 예능 프로그램과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을 제작한 어마어마한 곳이라는 사실!
취준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채용 마케팅
에그이즈커밍에서 제작한 프로그램 중에는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출연하는 경우가 꽤 많았는데요. PD와 작가들은 자신들의 주전공인 ‘예능 프로그램’ 제작 실력을 십분 발휘해서 라이브 방송에 출연해서 연애, 대학 생활, 촬영 비하인드 스토리 등 다양한 주제로 ‘채널 십오야’ 구독자들과 소통하곤 했어요.
기업들은 인재를 영입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서 브이로그, 현직자 인터뷰, 사옥 투어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채용 마케팅을 진행하잖아요? 에그이즈커밍 역시 다양한 방식으로 취준생들에게 자사의 매력을 효과적으로 어필하고 있습니다. ‘채용의 신’, ‘소통의 신’, ‘보은의 신’ 시리즈에서는 직무별 환경과 실제 근무 분위기를 보여주면서 기업 문화와 복지 혜택을 자연스럽게 소개했죠. 사옥 투어, 대표님의 퇴근길 셔틀 운영 콘텐츠는 직원 친화적인 복지와 수평적인 소통을 지향하는 회사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해요.
채널 십오야 라이브 시리즈 중 ‘스탭입니다’에서는 PD와 제작진이 프로그램 제작 과정에서 겪는 비하인드 스토리를 유머러스하게 소개해서 콘텐츠 업계에 관심 있는 취준생들과 시청자들에게 웃음과 정보를 동시에 전달했습니다. 요즘 핫한 기업에서는 다 나눠준다는 브랜드 웰컴 키트! 에그이즈커밍 마케팅팀에서 제작한 웰컴 키트를 라이브 방송을 통해 소개했는데, 실제 근무에 필요한 상품과 센스 있는 문구, 디자인으로 시청자들의 호평이 끊이지 않았다고 해요.
에그이즈커밍 홈페이지에서는 직원 인터뷰를 담은 ‘Life is Egg’ 텍스트 콘텐츠를 꾸준히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제작진이 현장에서 어떤 일을 겪고, 촬영 후에는 어떤 후속 작업이 이루어지는지 솔직하게 공유하면서 회사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마케팅 효과는 있었을까?
당연히 있었습니다! 콩콩밥밥 속 에그이즈커밍의 모습은 기업 브랜드 이미지 강화로 이어져서 콩콩밥밥 흥행, 제작사 흥행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에요. 콩콩밥밥발(發) 에그이즈커밍에 대한 관심도는 시청자들의 재치 넘치는 댓글 반응에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마케팅팀 디자이너 구인 공고 댓글에는 마케팅팀 직원의 ‘녹말 이쑤시개’, ‘돌림판 메뉴’ 유머를 언급하는 반응이 쏟아졌다고 합니다. 포털에 에그이즈커밍을 검색하면 연관 검색어에 ‘채용’, ‘마케팅’ 그리고 직원 이름이 있을 정도로 콩콩밥밥을 통해 에그이즈커밍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죠.
자주 묻는 질문 (FAQ) ❓
콩콩밥밥은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콩콩밥밥은 이광수와 도경수가 에그이즈커밍 구내식당에서 3일간 식사를 제공하는 예능 프로그램입니다. 콩콩팥팥의 스핀오프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에그이즈커밍은 어떤 회사인가요?
에그이즈커밍은 나영석 PD, 이우정 작가 등이 소속된 예능 및 드라마 제작사입니다. CJ ENM 스튜디오스 산하 레이블로, ‘서진이네’, ‘슬기로운 의사생활’ 등 인기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콩콩밥밥의 흥행 비결은 무엇인가요?
구내식당이라는 신선한 컨셉, 출연진들의 케미, 에그이즈커밍 직원들의 매력, 그리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등이 콩콩밥밥의 흥행에 기여했습니다.
에그이즈커밍은 어떤 채용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나요?
브이로그, 현직자 인터뷰, 사옥 투어, 웰컴 키트 소개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기업 문화와 복지 혜택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콩콩밥밥이 에그이즈커밍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요?
콩콩밥밥의 흥행으로 에그이즈커밍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으며, 기업 브랜드 이미지 강화와 채용 시장에서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했습니다.
마무리하며… 👋
자, 오늘은 콩콩밥밥의 성공 비결과 에그이즈커밍의 마케팅 전략을 함께 파헤쳐 봤는데요, 어떠셨나요? 저는 이번 분석을 통해 에그이즈커밍이 단순한 제작사를 넘어, 콘텐츠를 통해 시청자들과 소통하고, 기업의 매력을 효과적으로 어필하는 ‘힙’한 회사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
오늘의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콩콩밥밥은 구내식당 운영이라는 차별화된 컨셉, 멀티 플랫폼 전략, 그리고 직원들의 매력을 통해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이는 곧 제작사인 에그이즈커밍의 브랜드 이미지 상승으로 이어졌다는 것!
여러분도 오늘부터 에그이즈커밍의 콘텐츠를 더욱 눈여겨보시고, 혹시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에그이즈커밍 채용 공고에 도전해보는 건 어떠세요? 그럼 저는 다음에 더 재밌고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 (아직 비밀!)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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